이번 춘천의 겨울은 유독 춥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번 겨울의 추위는 춘천 뿐만이 아닌 듯 해보여요. 이렇게 추운 겨울이 되면 실내가 춥지 않도록 난방 기구들을 찾게 되요. 예를 들면, 온풍기 같은 발열기들도 있지만 공기 자체를 데워주는 라디에이터가 있죠.
라디에이터들도 7핀, 11핀, 15핀 등등 상황에 맞는 적정 핀수가 있어 고르는데에도 어려움이 있어요. 저도 가게를 준비하면서 설치한 냉난방기의 난방효율이 조금 부족할 것 같아 보조 전기 난방기로 라디에이터 히터가 필요해 다나와에서 찾아보다 구매한 신일전자 7핀 라디에이터 히터 리뷰글과 함께 신일 난방기 전기세까지도 함께 정리해볼게요.
신일 전자 7핀 라디에이터 난방기 SER-K15LT
앞서 서문에서로 말씀드렸듯, 저는 가게에 카운터 쪽 보조 난방기구가 필요하여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패키지는 이러한 모습으로 패키징 박스 안 라디에이터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성품
- 신일전자 7핀 라디에이터 난방기 본체
- 이동바퀴 (따로 분리 되어져 옴)
- SER-K15LT 제품 설명서
이동 편의를 위한 신일 라디에이터 난방기 보조 이동 바퀴 결합하기
라디에이터 난방기의 이동 보다 편리하도록 바퀴가 동봉되어져 오는데요. 부피를 위해서인 듯 바퀴는 분리된 상태로 옵니다. 패키지 안에 U자로 된 철물과, 바퀴, 볼트가 들어있습니다. 저도 처음엔 바퀴만 보고서 다른 부품들은 그저 필요할 때가 있으면 쓰는 용도인 줄 알았는데 U자 철물로 라디에이터와 바퀴를 고정하는 용도였습니다. 이러한 과정 때문에 바퀴를 조립하는 세세한 부분의 사진은 없지만 저와 같은 상황을 겪으실 분들을 위해 사진과 글로 대체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처럼 같이 U자 철물을 라디에이터 난방기 양쪽 끝에 끼워 넣은 후, 보조 바퀴를 U자 철물에 결합시키고 동봉되어져온 볼트?로 조여 고정해주시면 됩니다.
라디에이터 전기 난방기 연결 콘센트 길이
신일전자 7핀 라디에이터는 전기를 사용하는 난방기이기에 콘센트를 연결하여 사용해야합니다. 콘센트 길이는 약 2미터입니다. (성인 남성 키보다 약간 긴 길이) 사진과 같이 제품 하단에 필요에 맞게 전설 길이를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심플하게 3단 온도 조절이 가능한 난방기
신일 전자 7핀 라디에이터 난방기구는 저열, 중열, 고열 3단계로 편리하게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먼저 타이머를 사용하지 않는 항시 가동 모드 기준 설명입니다.
타이머 쪽에 -, 타이머 로고, 타원형에서 항시 모드인 -에 맞춥니다.
- 라디에이터 히터를 콘센트에 연결합니다.
- 온도 최소, 최대 다이얼을 최대로 맞추어 놓습니다.
- 사진 1 : 신일 라디에이터 히터가 꺼진 상태
- 사진 2 : 신일 라디에이터 히터가 저열로 가동 중인 상태
- 사진 3 : 신일 라디에이터 히터가 중열로 가동 중인 상태
- 그리고 두개 스위치 모두 올리면 최고온도 고열 상태로 가동이 항시 가동이 됩니다.
아래는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설명서를 첨부해놓습니다.
다소 아날로그한 타이머 조절방식을 가진 난방기
신일 전자 라디에이터 SER-K15LT는 14년 식으로 조금 아날로그한 조작법을 갖고 있습니다. 저도 이 타이머 설정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설명서를 몇번이고 들여다보면서 조작해보았는데요.
먼저 타이머 가운데에 스위치를 타이머로 옮겨주세요.
사진 1처럼 다이얼을 회전시켜 시작지점 시간에 맞춰주세요. 사진상 11시 즈음로 맞추었을 때로 가정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예시로 만약 11시부터 14시(오후 2시)까지 약 3시간을 가동을 하고 멈추고 싶다면 해당 시간별로 있는 핀들을 바깥 쪽으로 밀어주어야합니다.
한번 더 예시를 들어볼게요.
만약 현재 시간 11시 기준으로, 자동으로 15시부터 17시까지만 가동을 하고 중지하고자 한다면 사진과 같이 핀을 옮겨주시면 됩니다. 내가 만약 지금은 외출하지만, 들어올 시간대에 맞추어놓으면 시간에 맞추어 가열이 되어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따뜻해지겠죠.
즉, 가동할 시간에 맞추어 핀을 올려놓으면 그 시간동안만 가동이 되고 핀이 안쪽으로 들어가있는 시간대는 가동이 중지되어있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요즘에는 LCD패널로도 만들 수 있겠지만 14년형이다보니 (14년에도 만들 수 있었을텐데) 이런 아날로그틱한 조작법으로 타이머를 설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방법을 알고 잘만 사용한다면 에너지도 절약하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일 전자 7핀 라디에이터 히터 적절한 사용 환경과 난방 효율
라디에이터를 고르는데에 가장 중요한 정보는 어느 공간에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사용 전력량에 따른 월 전기세는 얼마나 나오는지가 될텐데요 신일전자 7핀 라디에이터 SER-K15LT는 13제곱미터 공간, 4평형 공간에 사용하기 좋은 난방기구입니다. 당연히 평수가 넓어질 수록 소비전력도 커질텐데요.
이에 따른 정보도 함께 가져와보았습니다.
저의 경우 직접 카운터에서 사용하거나 손님들이 앉을 공간 옆에 사용할 용도로 아주 작은 것보다 한 단계 큰 1500w의 라디에이터를 구매했습니다. 그러다보니 4평형의 라디에이터 히터를 구매한 것인데요.
사실 클수록 따듯할 테니 난방면적이나 소비전력이 큰 제품이 좋겠지만 오래 틀어두는 만큼 전기세는 많이 나올 것이니 사용할 공간에 맞게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에 들어가면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일 전자 7핀 라디에이터의 경우 1500와트, 저의 경우 7시간을 가동한다하였을 때 기준으로 315키로와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22년 7월 기준 일반 전기사용량 요금은 약 1키로와트당 5원, 315*5 = 1575원 / 20일 기준 약 31,500원이되겠네요.
일반 전기 사용시 기준의 금액으로 가정마다 사용하는 전기 사용량에 따라 요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일 전자 7핀 라디에이터 히터 SER-K15LT 리뷰를 마칩니다.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고 있기에 신일 7핀 난방기 추천 드립니다.